안티기독교인들을 법적으로 처벌받게 하다/ 안희환

 

 

인터넷상의 범죄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특정인을 향한 모욕적인 발언들이 너무 쉽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것이 얼마나 심각한 피해를 끼치는지에 대한 인식은 너무 낮은 상황입니다. 악성댓글로 인해 연예인들이 자살할 때나 인터넷 범죄에 대한 관심이 증폭할 뿐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상태로 돌아간다는 느낌을 지울 길이 없습니다.

 

 

이런 범죄는 교회를 향해서도 동일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종교들이 존재하고 있는 다문화 사회에서 한 종교를 박멸시킨다는 노골적인 목표를 가지고 왕성하게 활동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입니다. 소위 안티기독교인들(이하 안티)이라 불리는 사람들입니다. 안티들은 무차별적으로 교회를 향한 공격을 감행하고 있는데 목회자와 성도들뿐만 아니라 교회 시스템까지도 공격합니다. 더 나아가서는 삼위일체 하나님이나 성경 자체에 대해서서 무차별적인 비방을 일삼습니다.

 

 

그런 모습들을 지켜보면서 알게 된 것은 상처를 받는 기독교인들이 많이 생긴다는 것과 믿음이 연약한 교인들이 신앙을 저버리기도 한다는 것, 교회에 대해 중간 입장에 있던 사람들이 안티로 돌아선다는 것과 청소년들 전도에 심각한 타격이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안티들이 지속적으로 범죄를 저지르게 되며 그 정도가 점점 심해진다는 것, 그리고 다른 사람들도 범죄에 동참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는 생각을 하고 있던 차에 함께 활동하는 분들이 저에게 법적인 절차를 밟을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반복되는 범죄에 대해 분명한 제재를 가하게 될 경우 더 많은 이들이 범죄를 저지르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것과 많은 이들이 피해 입는 것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법적 절차를 제안하는 이유였습니다. 물론 애매하게 비방의 대상이 되는 교회들을 보호하는 것이 역시 중요한 부분이고요.

 

 

저는 많은 고민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안티들과 많은 부딪힘이 있었고 안티들의 악성댓글로 인해 고통을 겪고는 있었지만 법적으로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옳은 일인가 하는 의문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저는 목사로서 사역을 하고 있는 사람인데 고소고발이라는 수단이 목사가 할 일은 아니라는 생각이 강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목회하고 있는 예수비전교회 성도들에게 이야기하거나 기도부탁하기도 어려울 것 같았고요.

 

 

그러나 한국 교회와 한국 사회 전체를 위해 누군가는 나설 필요가 있다는 판단을 했고 결국 법적인 절차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제가 [밝은인터넷세상만들기 운동본부]의 공동대표로서 해야 할 책무라는 생각도 강하게 작용하였습니다. 밝은 인터넷 세상을 만든다는 구호만으로 인터넷 정화작업을 해나갈 수는 없으니까요.

 

 

저는 법적 절차를 진행하기 전에 제가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해 공개적으로 글을 올렸습니다.(글 주소:http://blog.daum.net/neupower/16141863). 혹시라도 반성하는 사람이 있다면 돌이킬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서였습니다. 어차피 처벌을 받게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잘못된 행태들을 그만 두게 하는 것이 목적이니까요. 놀라운 것은 그런 의도를 가지고 오히려 철저하게 조롱거리로 삼는 이들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제 글에 대해 안티들이 보인 반응입니다(맞춤법을 바로 잡지 않고 그대로 올립니다).

 

[coccidium]라는 필명의 글.

 

 

드디어 개쓰레기들을 없앨때가 왔군요...

여기에 기독교 개쓰레기들의 수십만가지의 피해사례를 근거로...

 

기독교로의 전도를 불법으로 만들때가 왔네요....기독교 안티는 스스로 자체한거라는것을 분명히 알려줘야죠,....사람들이 할일없어서 야훼색히를 개색히라고 욕하진 않으니까요...사람들이 할일없어서 목사색히들을 개색히들이라고 욕하진 않으니까요......사람들이 할일없어서 기독교인들을 개쓰레기 색히들이라고 욕하진 않으니까요......................

 

이제 안티들도 힘을 모아서 기독교 개쓰레기들이 교회밖으로 기어나오는것을 막아야합니다......기독교 개쓰레기들이 교회밖에서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에 대하여,분명히 책임이 있다는것을 알게 해야되고,불법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기독교로의 전도를 하는자를 범법자로 만들어야합니다...

 

안티들의 힘을 보여줍시다...

 

 

[사기꾼예수]라는 필명의 글.

 

웃기고 있네 역으로 고소해버릴테다

있지도 않은 신을 가져다 놓고 믿음강요,헌금강요(삥뜯기) 등등

신이있다는 물질적이고 과학적인 증거 제시 해봐라 그전에 니들이 승소할 가능성은

0%이다 어줍지 않은 성경책 가져다 놓고 증거라고 나불대지말고

 

 

[fldjzk]라는 필명의 글.

 

사공이 많아지다보니 인간사에서 벌어질수있는 일들이 당신들 세계에서 너무나 태연하게 벌어지고 있는거 아시오? 그렇게 독교를 유지하고 전파할려면 일단 당신네들 동지들부터 단속들 잘하시오.남 탓하기전에..그러면 안티도 없을거 아니오.,

 

 

[개독싫어]라는 필명의 글

 

지들이 불교 이슬람교 천주교를 터무니없는 내용 만들어내서 퍼트리는건 명예훼손 아닌가뵈?

내가 하면 로맨스고 남이하면 불륜이고 법전에 없으면 합법이고 법전에 있으면 위법이고?

정말 원맨쇼가 따로 없구먼...ㅋㅋㅋ

저는 가을 햇살 변호사 회사의 도움을 입어 소송을 진행해 나갔습니다. 안티기독교인들의 비방 글이 워낙 많기 때문에 그 중에 일부를 추려 변호사 회사에 제공하였고 변호사 회사는 그것을 정리하여 경찰에 넘겨주었습니다. 사건을 넘겨받은 경찰은 시간을 내기 어려운 저를 여러 부분에서 배려해주었는데 시민단체의 공동대표로서 일을 진행하는 것을 알기에 적극적으로 협력해준 것입니다.

 

 

소송이 진행되면서 경찰의 출석 요구를 받은 안티들이 반응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함께 모여 대처를 하자는 것이었습니다. [바람꽃]이란 필명을 가진 안티가 다음 아고라에 그와 같은 취지의 글을 올렸고 다시 그 글 밑에 저를 향한 악성댓글들이 달렸습니다. 후에 보니 필명 [바람꽃]은 자신이 올린 글을 삭제해놓은 상태였습니다.

 

 

경찰의 자료가 검찰로 올라간 후의 일입니다. 안티 중 한 사람이 교회 홈페이지를 통해 연락을 취해왔습니다. 만나고 싶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저는 한 동안 그 쪽지에 응하지 않았습니다. 만자자고 하는 목적을 알고 있었으나 그 동안 충분히 기회를 주었다고 생각했고 검찰이 조사를 하는 와중에서야 연락을 취한다고 할 때 그 진정성을 믿을 수 있을까 하는 의혹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안티가 보낸 쪽지 내용입니다.

 

 

덜말린육포 (banidiot, 2011-02-01 15:31)

안녕하세요 안희환목사님 2009.2.24 일자 아고라 종교게시판(현재닫힘) 에 올린 글로 출석 요구서 받은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명예훼손과 관련된 고소건에 대해서 상담하기 위해서 부득히 홈피에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010****321 - 핸드폰고장으로 저녁이후로 가능합니다. ***idiot@****.com **aeil@hanmail.net 혹시 시간이 안되시면 직접 그곳으로 방문해서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 그럼 즐거운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

 

 

덜말린육포 (banidiot, 2011-02-04 20:41)

담주 중으로 그곳에 한번 들려서 얼굴도 뵙고 얘기도 해봤으면 합니다. 언제 가능한지 알려주세요 ^^.

 

 

덜말린육포 (banidiot, 2011-02-08 21:49)

직접가서 뵙고 사과드리고 싶습니다. 언제가면 뵐 수 있는지 가능한 시간 연락 기다리겠습니다.

 

 

덜말린육포 (banidiot, 2011-02-09 21:38)

어떤 열성적인 종교적인 이상을 가지고 있거나 반기독교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염두해 두시고 부담이 되신다면 그런것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년전이면 한참 니체라는 철학자의 책을 곁눈질하고 반종교적인 성향에 잠깐 불타올랐었던 적이 있기는 있었습니다. 순수하게 종교적인 이념이나 혹은 사상에 대해서 반대도 하고 하는 와중에 안희환 목사님이 크리스찬 투데이에 연재하고 있던 글을 읽고 나름 악평을 한다고 한 것 같습니다.. 지금 읽어 보니 얼굴이 화끈 거리는 글이더군요 . 골치아픈 일은 피하고 싶다는 측면도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그저 단순히 사이버상의 명예훼손이나 그러한 것도 경각심을 안겨주는 방법일 수도 있지만 다른 차원으로도 해결이 가능하다고 저는 믿습니다.

 

 

덜말린육포 (banidiot, 2011-02-09 21:43)

어느 시간대에 교회에 연락하면 되는지라도 알려주시면 안될까요. 직접 찾아뵙고 이야기도 듣고 하는 것이 인간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덜말린육포 (banidiot, 2011-02-10 19:45)

제가 어떤 글을 썼는지는 따로 찾아보지는 않으셨던 모양이군요. 안희환 목사님의 방식이 과격하기는 하지만 효과적이라고 저도 생각하겠습니다. 일단 내일 가서 진술서 쓰고 그 다음 사과문을 올리면 되겠군요. 그렇다면 이미 없어진 게시판 말고 어느 곳에 쓰면 될까요? 사비까지 들으시면서 자신만의 방식을 나타내는 것이니 그 결과가 좋은 측면으로 나왔으면 좋겠네요. 그럼 연락 기다리겠습니다. 어떻게 되었든 제가 햇던 짓이니 벌금을 물던 어쩃던 간에 게시판글을 통해서 이루어졌던 일이니 그것에 대응하는 사과문을 쓰긴 써야 되는데 어느 곳에 올려야 하는지도 잘 모르겠군요..

 

 

덜말린육포 (banidiot, 2011-02-11 10:53)

쪽지 감사드립니다. 예전일로 하여금 제가 다시 지금 생활을 돌아보게 된 계기가 된것 같기두 하고 좋은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무조건 적인 반대를 위한 글을 썼었다는 점을 알 수 있게 된 것이라고 할까요. 추가로 안희환목사님의 글들을 더 읽어보았습니다. 꾸준히 하지만 열성적으로 인터넷을 통해서 사역을 계속 하시고 있었던 모습을 그때 당시에 알량한 자만심으로 그렇게 비꼬고 싶었던게 아닐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 아직 많은 것을 겪어보지 못한 나이라 생각이 짧았을 것이라고도 생각이 들게 되는 군요.

 

 

덜말린육포 (banidiot, 2011-02-11 11:02)

다음 아고라의 종교방은 아직 사회에 나가지 못한 겪어보지 못한 일에 대해 '모자란나를 알아달라는' 칭얼거리던 한때의 독설의 배출구였습니다. 인터넷이라는 사이버공간상의 비하적인 글이 다른사람의 감정을 상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을 다시 알게 되는군요.. 사실 작년에 학교에 복학이후로 취업이나 이것저것 때문에 까페나 혹은 소식을 접할 길이 없어서 목사님이 올린 여러가지 당부(칼럼:안티기독교글에 대한 대책)를 읽지 못해서 그 챙피한 글들을 정리하지 못했습니다. 그럼 일단 게시판 문화방에 사과문을 올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요지는 지금 쪽지에 있는 것을 주로 하여서 더 다듬어 올릴 생각입니다.. 혹시. 음 목사님을 직접 만나보고 싶은 생각이 더 들게 되는 군요.. 굳이 종교적인 내용이 아니라 조금더 인생을 살아가고 목회자로서 어떠한 삶을 사셨는지 그런 것에 대해서 이야기도 듣고 싶은 생각이 더 듣게 되는 군요.. 아 참고로 저는 성당을 다니고 있는 터라 목사님 교회는 다니지 못할 것 같습니다 .. 얼굴 붉힐만한 일로 인연을 맺는 다는 것도 조금은 이상하지만 자신의 일에 열정적이신 분을 알고 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서 입니다. 이번 주말에도 교회에서 설교를 하신다면 한번 가보고 싶습니다만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덜말린육포 (banidiot, 2011-02-11 15:33)

일단 문방에 사과문은 올리기는 했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덜말린육포 (banidiot, 2011-03-13 12:11)

안희환 목사님 안녕하세요. 저번에 쪽지드렸던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예전에 이야기 하셨던 사과문도 올리고 예전에 했던 글들도 모두 삭 제를 했는데요.. 명예훼손건으로 이미 법정으로 넘어가서 벌금형을 받게 될거 같습니다.. 아직 학생이기도 하고 고정된 수입도 없어서 부담되는 금액이기도 합니다.. 근근히 장학금 받아서 학교를 다니고 있는 형편입니다. 예전에 치기어린 마음에 함부로 비방하는 글을 쓴것은 정말 후회하고 있습니다. 혹시 시간이 되시면 만나뵙고 합의서를 가지고 오면 기소유예가 가능하다고 법원에서 연락이 오더라구요.. 학생신분이라서 특별히 약식벌금형보다 그편이 낳다고 담당자분이 말씀해주셧습니다.

 

 

덜말린육포 (banidiot, 2011-03-13 12:12)

경위님 말씀을 들어보니 굉장히 바쁘신 분이라도 들었습니다. 혹시라도 시간이 되시면 오늘 저녁이라도 찾아뵙고 싶습니다.. 빠른 답장 기대하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ㅠㅠ..

 

 

덜말린육포 (banidiot, 2011-03-15 00:03)

자꾸 귀찮게 해드려서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혹시 언제 한국에 돌아오시는지요. 목사님 같이 활동이 많으신 분께 이런 쪽지로 신경쓰기에 해서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바쁘신 시간 조금만 내주시면 저에겐 큰 힘이 되주실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한창 활동하는 시기에 이런 쪽지를 보내서 거듭 사죄드립니다.

 

 

덜말린육포 (banidiot, 2011-03-16 00:53)

혹시라도 합의서를 가지고 온다면 기소유예로 처벌된다고 해서 이렇게 쪽지를 드립니다. 귀찮으시더라도 가능하다 혹은 불가능하다는 정도만 알려주시면 안되겠는지요. 바쁘신데 이런 쪽지로 연락을 드리게 되는점 거듭 사과드립니다.

 

 

덜말린육포 (banidiot, 2011-03-18 17:20)

안희환 목사님 01028422321 이것이 제 전화번호 입니다. 한국에 오시면 교회로 언제 오라고 쪽지라도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번번히 신경쓰게 해드려서 정말 죄송합니다.

 

 

덜말린육포 (banidiot, 2011-03-28 00:04)

쪽지를 지금에서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월요일날 교회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준비가 한창이라서 주말에 학원을 다녀오느라고 확인을 못했습니다.. 사과문이 아니라 진심을 담은 글로 내일 아침쯤 다시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일주일 정도 계속 적으로 올리면 어느정도 알려질것 같습니다. 엎지러진 우유는 어떻게 담을 수 없다는게 다시끔 느껴지게 되는 군요 그럼 주말 잘 마무리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속적으로 쪽지를 보내는 상황에서 몰인정하게 나 몰라라 할 수 없었던 저는 쪽지로 답을 해주었습니다. 몇 차례 쪽지로 글을 주고받은 후에 그 안티를 만나겠다고 하였습니다. 만나 보니 아직 젊고 착하게 생긴 청년이었습니다. 자신이 왜 그런 일을 했는지 부끄럽다면 진솔하게 사과를 하였습니다. 만나겠다고 했을 때 저는 이미 그 안티와의 합의를 볼 생각이었기 때문에 반갑게 맞아주었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생각보다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결국 그 청년 안티를 위해 법원에서 요구한 합의 내용을 다 기록해주었습니다.

 

 

아래는 안티 청년이 다음 아고라 게시판에 올린 사과의 글입니다.

 

 

사과의 글(1)

 

 

2009년 2월 달에 있었던 안희환 목사님과 관련된 글에 대해서 사과하려고 합니다.

당시 "덜말린육포"라는 아이디로 글을 올렸습니다. ( 현재 지금은 삭제되었습니다 )

크리스찬투데이 칼럼의 내용을 보고 비평아닌 비평을

하는 과정에서 일부 글 내용이 예의없게 느껴지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상에 올리는 글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열린 공간인 것과 동시에

글이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면 그것이 개인적인 모욕이나 비난으로

들릴 수 있다는 점을 깨닫게 되는군요.

그 당시의 글들은 비판일색의 반대를 위한 반대가 주를 이루는 것 같습니다.

"반기독교적이란"라는 허울을 쓰고 오히려 잘 알지 못하는

대상이나 종교와 관련된 독설을 퍼붙는 것 이런 것은 오히려

자신에게 해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사과의 글(2)

 

 

예전에 종교방에 글을 썼던 이상의이단, 덜말린육포,날탕 이라는 아이디로 글을 올렸던 사람입니다.

안희환 예수비전교회 담임목사님의 명예훼손건과 관련하여사과문을 씀과 동시에

인터넷 글쓰기에 관해서 제 진심과 느낀점을 진솔히 밝히는 글이니 한번 귀기울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예전에 종교방이라는 인터넷 게시판이 있었습니다. 종교적인 이슈나 혹은 종교와 관련된

여러가지 좋은 글들이 올라오는 게시판이었으나 주로 이용되는 용도는 사회적으로 이슈가

될만한 종교적 인사들의 잘못된 행태에 대한 성토나 비난이 주로 활용이 되었습니다.

아니라고 생각드시는 분들이 있으면 옛날 글들을 찾아서 읽어 보셔도 될듯 합니다..

한국에 존재하는 기성 종교들이 이론적이러든지 혹은 잘못된 인사들에 관해서는

자세하게 이론적으로 이슈적으로 살펴볼 만한 게시판이었던 것은 틀림 없는 것같습니다.

 

현재는 학생이며 종교방에서 이것저것 보고 배우는 것도 있었고

종교쪽의 이슈와 관련해서 여러가지 비난글이나 혹은 이성주의자라도 되는 냥

글을 여러가지 올렸습니다. 지금 와서 다시 글들을 보니 얼굴이 붉어지는 군요.

 

일단 제가 쓴글들은 다 삭제 했습니다. 과거를 지우는 일이라고 욕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글을 지웠다고 해도 글 제목들은 다 검색이 되는 군요..

 

현재의 제가 보았을 때 그 글들은 모두 수준이하였으니까요.

어떤 언어학자는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는 말하지 말라고 했지요.. 하지만 저는 그렇게 하지 못했었던 같습니다. 어설프게 알고 설프게 알아서 일면만을 본 것으로 어떠한 사람이나 사건에 대해서 감정적으로

대하는 것은 사람이 사람을 대하는 태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게시판의 글의 목적이 혹은 지칭하는 대상이 특정인 일 때 그것이 어느 일정한 열린 게시판으로서의

특성과 결합하면 그것은 생각보다 엄청난 파급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 뭐 어차피 게시판 글이고 보는 사람도 별로 없을 텐데 "

악성댓글을 보고 자살한 연예인을 보고 일반인들은 이렇게 생각을 할지도 모릅니다.

 

개인에게 있어서 인터넷의 개방성은 감정상의 상처를 혹은 사회적인 위신(주관적인)

에 엄청난 피해를 가지고 오게 됩니다. 제가 이런 여러가지 송사들이나 혹은 경찰서를

갔다오기 전에는 이런 생각조차 못해 본것 같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 특히 개인의 감정들은 개방적인( 검색이 가능한, 모든 사람들이 열람가능한 )

공간에서의 비난글이나 잘못된 사실에 의해서 심하게 왜곡 될 겁니다.

자신에 대해 잘못된 사실이나 혹은 일방적인 비난이 검색가능한 게시판 글로 올라왔다면

글 글을 당사자가 본다면 어떤 생각을 하게 될까요?

 

사람들은 사람사이에서 부대끼며 상처를 받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는

그렇지 못합니다. 데이터는 포탈을 통해서 관리되며 인터넷에 쓴 글은 영구적으로

물리적인 매체에 저장이 됩니다. 기록은 영원히 남고 게시글에 의해 남긴 사람의 감정이라는

것은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자면 인터넷에 글을 쓰는 것에는

한번의 고찰이 등록버튼을 누르기 전에는 다시 한번 글을 보며 다른 사람이 보았을 때는

어떻게 생각할지 그 당시가 아니라 영구적인 사료를 기록하는 마음으로 아니 그 정도가

될 수는 없으니 어느 성도의 신중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문으로 돌아가서

예전에 안희환 예수비전교회 담임목사님에 대해서 잘못된 사실들을 쓴일이 있습니다.

안희환 목사님이 담임목사도 아니고 또한 다른 비상식적인 인사들(뉴스에 나왓던 잘못된 먹사)

들과 비교를 하면서 비방을 한 글이 있습니다. [ 현재는 삭제되어있습니다 ]

 

제가 언급 되었던 교회를 잘 알고 있거나 혹은 인터넷을 통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던 분도 아니었습니다.

그저 솜털같이 건방진 마음으로 유명한 인사에 대해 비방이라도 해야겠다는 알량한 자만심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잊고 있었던 혹은 잊혀졌다고 생각됬던 게시물 글에 대해서 다시 대했을 때 저는 깜짝 놀랐습니다.

이런 글을 올렸던 내가 과거에 존재했구나.. 현재의 내가 놀랄만큼 그런 모욕적인

글들을 아무 생각없이 썼었구나.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형사적인 그러한 방법이 없었다면

아마 그냥 잊어버리고 아무일 없다는 듯이 지나가버리고 말 작은 일이 될 수도 있었지만

하지만 그 글을 다시 읽어보니 글을 읽는 당사자분은 어떤 심정을 가지고 글을 읽을지 상상이

가지 않습니다. 경찰서에 조서 꾸미러 가서야 제가 한 일에 대해서 다시끔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그렇제 않았다면 제가 했던 행동들을 잊어버리고 다시 그러한 행동들을 반복해도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겠습니다.

 

분명 가벼운 기분으로 이 글을 읽으신 분들도 있을 것이고 또한 저와 같이 인터넷에

신중한 생각없이 비난글을 올리시는 분들이 없길 바라면서 사과문을 마치겠습니다.

 

인터넷에 쓴글은 평생 남습니다. 하지만 사람은 평생 밖에 살지 못합니다.

가슴의 상처는 평생가지만 그것이 자신의 일이 아니라면 쉽게 지나가는

저의 나약한 반성문이 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어 감사합니다.

 

 

최근에 안티들에 대한 소송 결과가 나왔습니다. 각하 되었다는 내용이 있고, 기소유예라는 판결 내용이 있고, 벌금형이 나온 판결 내용도 있었습니다. 처벌이 되지 않은 경우에는 안티들의 인신공격 내용이 워낙 많기 때문에 나머지 자료로 다시 소송을 걸 수도 있고 민사로 전환하여 소송을 걸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아니면 그 동안 조사를 받으러 다닌 일들로 이미 대가를 치른 것으로 간주할 수도 있을 것이고요. 그럴 경우 처벌을 받게 되는 사람들이 억울하게 생각할 여지가 있을 것입니다.

 

 

아무튼 이번 법적 절차를 거치면서 얻게 된 결실이 있다면 애초에 사과를 하거나 소송 중에 사과를 하면서 다시는 악성 댓글을 달지 않겠다고 한 안티들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함께 합류하여 함부로 말하던 안티들이 대거 숨어들었다는 점입니다. 이런 실례를 널리 알린다면 앞으로 인터넷 상에서 글쓰기를 하는데 있어 이전보다 신중하게 할 것이라 기대합니다.

 

 

여기에서 한 가지 더 진행해야 할 것이 있다면 비방과 모욕, 인신공격의 글들을 그냥 방치함으로써 인터넷범죄를 부추기고 있는 포털에 대한 법적인 조치입니다. 조회수와 그로 인한 상업성에만 관심을 기울이지 말고 밝은 인터넷세상을 만드는 일에도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데 오히려 인터넷 범죄를 방관자 입장에서 구경만 하는 포털에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한 곳부터라도 법적 절차를 진행하여 처벌을 받게 한다면 그 포털을 포함한 다른 포털이나 사이트들 역시 자연스럽게 자정작업을 펼쳐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한국인터넷선교네트워크 http://cafe.naver.com/internetministry

밝은인터넷세상만들기 운동본부 http://cafe.daum.net/internetguide

Posted by 안희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