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모로 제도를 위해 기도합시다/ 안희환

 

표어: Unité, Justice, Progrès(통일, 노동, 진보)

 

국가: 위대한 섬의 무리들

수도: 모로니

공용어: 프랑스어, 아랍어, 코모로어

정부 형태: 공화정

 

인구: 2005년 어림 798,000명. 인구 밀도 275명/㎢ (25위)

 

코모로의 지도코모로(프랑스어: Union des Comores 위니옹 데 코모르[*] ynjɔ̃ de kɔmɔʀ, 아랍어: اتحاد القمر itːˈħæːd ælˈqɑmɑr, 코모로어: Udzima wa Komori 우지마 와 코모리, 문화어: 꼬모르)는 인도양에 위치한 공화국이다.

 

코모로는 아프리카 대륙과 마다가스카르 섬 중간에 있는 화산섬 무리로 구성된다. 프랑스 해외령으로 있었는데, 1974년 주민투표에서 국토를 구성하는 4개 도서 중 1개는 프랑스령으로 잔류할 것을 결정, 나머지는 독립을 선택하여 1975년 주민의회가 일방적으로 독립을 선언했다. 마요트 주민은 가톨릭, 다른 3개 도민은 회교를 믿으며 공용어는 프랑스어이다.삼림이 많고 5월 ~ 10월의 건조기 외에는 고온 다습하여 바닐라·코프라·코코넛·사이잘삼(麻)이 생산되며, 바닐라의 생산량은 세계 제1위이다.

 

역사:

 

식민화 이전의 역사

학계에서는 코모로에 처음 정착한 인류는 폴리네시아, 멜라네시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인이라고 본다. 이들은 배를 타고 인도양을 건너와 기원후 6세기경 정착한 것으로 보인다. 이 지역은 이후 아프리카 대륙, 페르시아만, 인도네시아, 마다가스카르 등지에서 이민이 계속되어 문명이 시작되었다.

 

9-10세기경의 뎀비니기에 코모로에는 스와힐리의 영향과 정착이 시작되었으며 각 섬에 하나씩의 마을이 존재했다. 11세기부터 15세기에는 마다가스카르와 교역하였고 중동에서 건너온 아랍 혹은 페르시아 상인들이 번성했다. 중동의 상인들은 섬에 이슬람교를 소개하였고 이슬람은 코모로에 빠르게 전파되었다. 거대한 모스크가 건설되었고 코모로는 초기 이슬람 교역경로의 중요한 정류장이 되었다.

 

19세기까지 이란의 시라즈에서 건너온 수니 페르시아 문화가 퍼졌다. 시라즈인은 동아프리카와 중동, 인도를 따라 교역을 하며 식민지를 건설했다. 잔지바르의 세가 번성하면서 아랍의 영향은 점점 커졌고 16, 17세기엔 경쟁적으로 많은 술탄의 영지가 세워졌다.

 

프랑스의 식민지화

1843년 프랑스가 마요트 섬을 점령하고 식민화되어 1886년 제도 전체가 프랑스의 식민지가 되었으며 1914년 마다가스카르 총독의 통치로 편입되었다.

 

독립

1961년, 아프리카에 독립의 물결이 일던 “아프리카의 해”에 힘입어 프랑스로부터 내정 자치권을 획득하였으며 1975년에 마요트섬을 제외한 세개의 섬 (은자지자 섬, 앙주앙 섬, 므왈리 섬)이 독립하였다. 이때 마요트 섬은 주민투표를 통해 프랑스령으로 남았다. 그 동안 코모로는 정세가 불안하였으며 그에 따라 국기도 몇 번씩 바뀌었지만 2002년도가 되어서야 정치가 안정되어 갔으며, 국기도 지금처럼 되었다.

 

지리: 이 나라는 섬나라이며 큰 섬이 4개 있다. 섬들은 국기의 색깔과도 관련이 있다.

 

행정 구역: 코모로는 수도인 모로니가 있는 그랑드코모르 섬과 모엘리 섬, 앙주앙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민과 언어: 이 섬에서는 아프리카계 흑인이나 아랍인이 대다수이며 프랑스인도 존재한다.

 

2002년 헌법 1조 6항에는 "공용어는 코모로어(동시에 국어), 프랑스어, 아랍어이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1985년 당시의 헌법에서는 프랑스어와 아랍어 등 두 언어만을 공식어로 규정하였다.

 

코모로는 국제프랑스어사용국기구(프랑코포니)의 정회원국이다.

 

종교: 사실상 이슬람교가 국교이며,무슬림이 전체 종교인의 98%를 차지한다. 그외 소수종교로는 그리스도교가 있으며,공개적인 전도는 할 수 없다.

 

문화: 코모로는 동아프리카에서는 유일하게 아랍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때문에 국기에도 이슬람을 상징하는 초록색 바탕과 초승달, 별이 그려져 있다.

 

대한관계: 한국과는 1979년 수교하였다. 북한과는 1975년에 수교하였는데 1983년 미얀마 아웅 산 묘역 폭탄테러사건으로 단교하였다가 1989년 재수교하였다.

 

1. 섬주민들은 1973년 이전까지는 전혀 복음화되지 않았다. 이들은 강한 회교도이지만 사교관습과 귀신숭배에도 깊이 관여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청년들은 거의 소망을 주지 못하는 회교사회생활에 환멸을 느끼고 있다. 지금까지도 공개적인 기독교 전도는 금지되어 있다. 이 땅이 하나님의 말씀에 문을 열도록 기도하자.

2. AIM 의료와 수의사 사역자들의 조용한 활동은 공화국과 마요트에서 신뢰와 공공의 존경을 얻고 있을뿐 아니라 사람들과 주 예수를 나눌 기회를 조심스럽게 얻고 있다. 계속 증거의 기회를 얻어 열매를 맺도록 기도하자.

3. 코모로 신자들은 첫번 개종자의 증거와 지도력으로 꾸준히 그 수가 증가하였다. 모진 핍박 기간 가운데 신자들이 고난을 당했으며 공공연히 만나는 것도 법벅으로 허락되지 않고 있다. 여러 신자들 그룹을 위해 지도자들이 육성되도록 기도하자. 또 말라가시족과 소수 종족그룹 신자들의 복음전도 활동을 위해서도 기도하자.

 

한국인터넷선교네트워크 http://cafe.naver.com/internetministry

국제인터넷선교회 http://cafe.daum.net/gogogocorea 

Posted by 안희환
,